현대인이라면 남녀노소 장시간 한 자세로 컴퓨터, 스마트폰을 사용하기에 목과 어깨에 평소보다 몇 배의 하중을 가하여 발생하는 거북목증후군의 잠재적 환자가 될 수 있다. 거북목증후군을 겪는 이들을 위한 제품들이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지만 그 비용과 투자한 시간에 비해 이렇다 할 효과를 보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도트힐은 전 세계적으로 매년 1억 명 이상이 겪고 있는 거북목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신념으로 연구 개발에 돌입했으며, 2년 여간의 연구 개발 끝에 자세 교정 헬스케어 로봇 '도트 스탠드'를 완성했다.
또한 인간공학회, 강북삼성병원 등과의 연구를 통해, 자세 훈련 유도 궤적과 속도, 사용자 맞춤 훈련 알고리즘 등 연구 성과를 확보했다.
도트힐 최재희 마켓그룹장
도트힐의 최재희 마켓 그룹장을 만나 헬스케어 로봇 도트 스탠드에 대해 직접 설명을 들어봤다.
현대인의 잘못된 자세 | 제공-도트힐
Q1. 회사 소개
최재희 그룹장: 2019년 7월 설립된 도트힐은 생활 속 잘못된 습관이나 환경에서부터 발생할 수 있는 현대인의 질병을 개선할 수 있는 헬스케어 로봇을 개발함으로써, 점진적인 환경 변화를 통해 '건강한 습관'을 제공하겠다는 사명 아래 각종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사용자의 자세를 인식한 후 올바른 자세로 유도하는 헬스케어 로봇 '도트 스탠드'를 출시하였으며,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알리는 데 집중하고 있다.
Q2. 주요 타깃층
최재희 그룹장: 직장인, 학생 등 모니터를 장시간 사용함에 따라 목과 어깨에 통증을 경험한 사람들이다. 국내 매년 200만 여명이 목 디스크 진료를 받고 있으며, 모니터를 장시간 사용하는 천만 직장인의 66% 이상이 거북목 경험을 가지고 있다.
최근 온라인 교육 및 재택근무가 확산함에 따라 학생 및 가정생활에서도 PC 보급률이 증가했으며. 근골격계 문제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거북목증후군은 해결해야 할 현대인의 질병 중 하나이다.
Q3. 도트스탠드의 특장점
최재희 그룹장: 도트스탠드 V1은 거북목의 근본 원인인 고정자세를 해결한 헬스케어 로봇으로 정면에 부착된 센서를 통해 자세를 인식하고, 모니터를 들어 올려 바른 자세로 유도한다. 사용자가 인지하지 못하는 속도로 작동되기 때문에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자세 훈련을 반복적으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별도의 시간 투자 없이 거북목증후군을 예방 및 개선할 수 있다.
모니터 암, 모니터 스탠드 등 기존 제품은 공간 활용 용도로 사용되지만 도트 스탠드는 특허받은 A.I. 기술과 메커니즘이 병합된 헬스케어 로봇으로 거북목의 근본 원인인 고정된 자세를 해결 및 훈련을 제공한다.
Q4. 해외시장 진출 전략
최재희 그룹장: 수출은 일본, 독일 기업과 긍정적으로 협의 중에 있으며 아마존으로부터 입점 제안을 받아 아마존 US 입점 진행 중에 있다. 이외에도 미국, 유럽, 아시아 등 혁신적인 당사의 제품을 유통 및 판매할 수 있는 현지 비즈니스 파트너를 찾고 있다. 수출을 위한 당사의 홍보물 및 해외 마케팅 담당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올 하반기 수출을 목표로 현재 몇몇 해외 업체와 협의 중에 있다.
Q5. 현재까지 성과와 향후 계획
최재희 그룹장: 작년 8월 이에스티 및 킹고스프링으로부터 투자를 받았으며, 올해 4월 말 자사 홈페이지 및 스마트 스토어에 '도트 스탠드 v1' 가오픈을 진행했고 오픈과 동시에 매출이 발생했다.
5월 말 하이마트 오프라인 입점, 아이마켓 온라인 입점, 신세계몰 입점 계약 완료 등 판매채널을 확대하고 있다.
당사에서 출시한 제품은 기존 시장에 존재하지 않았던 제품이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제품을 인지시키고, 제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며,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일에 집중하고 있다. 아무래도 스타트업이기 때문에 브랜드 인지도가 떨어지는 편인데, 제품을 알리고 체험할 수 있는 오프라인 매장 진출, 전시회 참가, 영상 홍보 등 직간접적 노출 전략을 통해 난항을 극복해 나가는 중이다.
Q6. 판교에 자리 잡은 이유
최재희 그룹장: 판교는 지리적 장점뿐만 아니라 스타트업부터 대기업까지 많은 기업이 한 곳에 위치함으로써 네트워크 및 정보 교류에 매우 강점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스타트업에 부족할 수 있는 시설 및 부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 사업 운영에 도움을 받을 수 있고, 다양한 정부 지원 사업 및 자문을 통해 기업 성장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거점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