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픽셀로, 인공지능 아이케어 키오스크 '내눈'으로 눈 건강 관리 혁신

  • 작성자 : 홈페이지담당자
  • 작성일 : 2025.02.14
  • 조회 : 341

강석명 픽셀로 대표 

디지털 아이케어 솔루션 전문 기업 ㈜픽셀로(pixelRo, 대표 강석명)가 인공지능 기반의 아이케어 키오스크 '내눈'을 선보이며, 눈 건강 관리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스마트폰과 TV 등 전자기기 사용 시간이 증가하면서 눈 건강 악화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가운데, 픽셀로는 누구나 간편하게 눈 건강을 체크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해 주목받고 있다.

현대인은 장시간 전자기기를 사용하며 눈을 혹사시키고 있다. 특히 디스플레이 기술이 8K, AR, VR 등으로 발전하면서 시력 저하와 노안 발생 연령이 점점 낮아지고 있다. 픽셀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독성 및 노안 보정 솔루션을 포함한 다양한 디지털 융합 기술을 연구해왔다.

픽셀로는 삼성전자에서 스핀오프하여 2017년 10월 설립된 이후, 광학 기술과 AI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한 기능성 디스플레이 솔루션을 개발해 왔다. 세계 최초로 Vision Correction Solution을 특허 출원하고 국내 양산을 진행하는 등 디지털 아이케어 및 힐링케어 전문 기업으로 자리 잡고 있다.

픽셀로가 개발한 '내눈' 키오스크는 AI 알고리즘을 활용해 사용자의 눈 건강 상태를 빠르고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이 키오스크는 안구 나이 측정 알고리즘을 통해 사용자의 눈과 기기 간 거리를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평균값을 도출한다. 또한, 시표 전환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사용자와 기기의 거리에 따라 시표 크기를 자동으로 조절함으로써 시력 검사의 정확도를 높인다. 더불어 아이 트래킹 기술을 활용해 동공의 위치를 추적하여 황반변성 검사에 반영하고, AI 얼굴 인식 및 텍스트 인식 모델을 통해 눈, 코, 입의 위치를 분석하여 좌우 눈을 구분함으로써 더욱 정밀한 측정 결과를 제공한다.

'내눈' 키오스크는 근거리 시력 검사, 안구 나이 검사, 노안 조절력 검사, 황반변성 검사 등을 수행할 수 있으며, 시력 저하 및 대비 감도, 빛 번짐 검사도 가능하다. 또한, 개인 검사 기록을 저장하고 확인할 수 있어 정기적인 눈 건강 관리가 용이하다.

'내눈' 키오스크는 공공기관, 학교, 병원 등에서 높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성남시니어센터 사용성 평가에서 92점을 기록하며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현재 대구테크노파크, 대한노인회, 산부인과 등과 실증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의료기기 인증을 획득해 공공기관 도입이 확대될 전망이다.


제공-픽셀로

해외 시장에서도 큰 관심을 끌고 있다. 의료 접근성이 부족한 개발도상국 및 강한 햇빛으로 인해 시력 저하가 빠르게 진행되는 중동 지역에서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향후 글로벌 시장 진출도 기대되고 있다.

픽셀로는 '내눈' 키오스크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아이케어 솔루션도 개발 중이다. 2023년 고려대 안산병원과 임상을 진행하며, 셀프 혈압 측정처럼 손쉽게 시력 및 황반변성 검사를 진행할 수 있는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또한, 국내 디지털 배움터 21곳에 AI 눈 건강 자가진단 키오스크를 설치했으며, 한화생명 고객센터에도 5대를 납품해 상담 고객들이 대기 시간 동안 눈 건강을 체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픽셀로 강석명 대표는 "'내눈' 키오스크는 가장 진보된 디지털 아이케어 솔루션으로, 손쉬운 눈 건강 확인을 통해 안구뿐만 아니라 다양한 질환을 조기 발견하고 대응할 수 있다"며 "특히 병원 방문이 어려운 요양병원, 학교, 은행, 관공서 등에서 높은 수요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앞으로 픽셀로는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협업을 통해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확보하며, 전 세계인의 눈 건강을 책임지는 기업으로 성장할 계획이다.

한편, 판교테크노밸리는 R(Research), P(People), I(Information), T(Trade)가 집적된 글로벌 IT· BT· CT·NT 중심의 글로벌 융복합 R&D 허브다. 기술혁신, 인력양성, 고용창출, 국제비즈니스 경쟁력 강화 등 국가의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고자 조성된 경기도의 대표적 혁신 클러스터로 알려져 있다.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테크노밸리혁신본부는 지난해 판교테크노밸리의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판교 퇴근길 밋업(Pangyo Evening Meet-Up)’, ‘판판 데이(Pan-Pan Day)’, ‘판교 스타트업 투자교류회 In-Best 판교(Pangyo Startup Investment Exchange ‘In-Best Pangyo)’ 등을 매월 개최하며, 판교 기업·제품·서비스 정보를 국내외 투자자 및 미디어에 알리는 해외 홍보 프로그램을 지원했다. 올해도 이와 유사한 행사가 열릴 예정이며, 판교 스타트업의 성장과 글로벌 시장 진출을 돕기 위해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첨부파일

확인

아니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