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스트코로나 시대, 대한민국 기업을 국내외 시장에 알리기 위한 새로운 시도!
한국 유일의 컨벤션 전문미디어이자 그 자체가 온라인전시장인 ‘AVING NEWS’는 글로벌 온라인 전시장의 핫 스팟이 될 ‘MIK HOT SPOT(Made in Korea Online Exhibition)’을 통해 대한민국 기업의 국내외 시장 진출을 돕고자 이번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온라인 전시회는 MIK ONLINE HOT SPOT 전시회 오픈, 바이어 및 투자자 대상 비즈니스 소개 영상, 국내외 홍보, MIK HOT SPOT 네트워크 대상 타깃 홍보, 바이어 및 투자자 컨택에 따른 후속 관리로 진행이 되며, 365일 상시 오픈된다.
이번 ‘MIK HOT SPOT_Pangyo Technovally 100 ‘IT & CT” 특집에 참가한 5개사는 다음과 같다. △블루젠드론(BluezenDrone) △한컴모빌리티(Hancom Mobility) △비엣메이트(Vietmate) △텍스토리(Textory) △유니드캐릭터(Youneedcharacter)
△블루젠드론(BluezenDrone)
블루젠드론은 상업용으로 배치된 대형 오픈소스 비행 스택 PX4 기반의 드론코드(Dronecode) 멤버로서, 한국을 대표하는 PX4 플랫폼 기술개발 기업이다. 산업용 드론 기술 솔루션 전문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블루젠드론은 무인항공시스템(UAS, Unmanned aerial system) 기술을 지속적으로 연구개발하며 다양한 드론 사업을 펴고 있다.
“자사의 비즈니스 타깃은 산업용 드론 완성기체 제작기업이나 드론 기반의 공공 및 상용 서비스 제공업자, 산업용 드론 및 상업용 시스템 드론 운영자”라고 말하는 블루젠드론 엄성용 대표는 “당사는 산업용 드론 완성기 모델 제조사와 긴밀하게 협력해 비행제어장치, 임부수행을 위한 미션컴퓨터와 같은 특별한 장치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드론 시스템의 안정성을 위한 여러 기술 솔루션 등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를 완성기 업체에 공급하고 있다”고 소개한다.
△한컴모빌리티(Hancom Mobility)
한컴모빌리티는 주차공간 실시간 검색 및 예약, 결제의 공유주차 서비스인 ‘파킹프렌즈’, 최점단 사물인터넷통신망을 활용한 IoT주차센서인 ‘파프센서’, 주차장 구축에 필요한 모든 인프라를 제공하는 올인원 솔루션인 ‘파프관제시스템’, 스마트폰으로 작동하는 입·출차 관리용 BLE 차단기인 ‘파프차단기’ 등 주차영역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다. 한컴모빌리티의 모태는 ‘미래엔씨티’라는 스타트업 기업이다. 한컴그룹은 2019년 미래엔씨티를 인수하며 모빌리티 사업에 뛰어들었으며, 사명도 한컴모빌리티로 변경하였다.
“2~3년 전부터 우리나라에서도 공유경제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차량공유서비스, 숙박공유서비스 등이 많이 사용자들에게 알려졌다”는 한컴모빌리티 현재영 대표는 “교통문제와 주차 문제 해소를 위해 ‘주차장을 공유’하면 어떨까? 또 주차장의 상태 정보를 기반으로 주차장을 공유한다면 이용자 편의성이 높아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비즈니스 모델을 고민하게 되었다”고 한다. 이러한 고민에서 탄생한 서비스가 바로 ‘말랑말랑 파킹프렌즈’이다. 파킹프렌즈는 자체 개발한 IoT 센서와 CCTV를 활용하여 주차 공간에 대한 실시간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주차면 제공자와 주차면을 이용하는 운전자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주차 서비스를 제공한다.
△비엣메이트(Vietmate)
2017년 창업한 비엣메이트는 베트남과 관련된 모든 기업들의 해외 판로개척을 지원하는 IT기반 무역 플랫폼 기업으로, 모바일·온라인·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국내 기업의 시장진출을 돕고 있다. 이와 더불어 한국에서 제품을 직접 해외로 배송할 수 있는 시스템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코스메틱 관련된 B2B 정식 바이어 80만 건 데이터를 구축하고 있어 K-뷰티를 전방위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는 점은 이 회사의 가장 큰 장점이다.
현재 비엣메이트는 베트남의 국민 메신저(가입자 1억 명) 잘로(Zalo)와 독점적 계약을 통해 ‘잘로’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잘로샵(Zalo shop)에 한국관 메인 배너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한국 기업의 브랜드를 노출시킴으로써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베트남 온라인 전자상거래 상위 업체인 ‘Shopee’, ‘Sendo’를 통하여 한국기업의 온라인 판매를 지원하고 있다.
△텍스토리(Textory)
텍스트와 스토리(Story)를 기반으로 커뮤니케이션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고 있는 텍스토리(Textory) 이성로 대표는 “우리가 만나는 사람들과 나누는 모든 대화와 주고받는 전화·문자의 커뮤니케이션을 텍스트라는 단어로 나타냈고, 텍스트를 하나의 스토리로 만들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바로 텍스토리의 비즈니스”라고 소개한다.
10여년 전 방송관련 일을 하면서 ‘MN스튜디오라는 라디오 방송 청취자 관리 서비스’를 만들게 되었다는 텍스토리 이성로 대표는 “현재 대부분의 방송국들이 청취자 관리 서비스를 활용해 과거 청취자들이 보냈던 사연을 확인하고 실시간으로 소통하고 있다”며 “이러한 기술을 새로운 비즈니스에 활용해도 좋을 것 같다는 확신에 텍스토리를 창업하게 되었다”고 말한다. 텍스토리는 전화나 문자 등 모든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내용을 스마트폰에 있는 앱을 통해 클라우드에 자동으로 저장해 주고, 해당고객과 커뮤니케이션할 때 이러한 정보들이 전화에 팝업되어 고객정보와 히스토리를 한눈에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유니드캐릭터(Youneedcharacter)
과기정통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에서 운영하는 ICT-문화융합센터의 입주기업인 유니드캐릭터(대표 송민수)는 3일 어린이 AR 영어학습 제품 ‘크리켓팡 AR 플래시카드’를 쿠팡, 지마켓 등 국내 주요 온라인 마켓에 출시했다고 밝혔다.
‘크리켓팡 AR 플래시카드’는 유니드캐릭터가 자체 제작 중인 TV애니메이션 ‘크리켓팡’ 캐릭터 IP를 활용하여 제작되었으며, 구글플레이 및 애플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한 앱(크리켓팡AR플래시카드)을 통해 단어카드 이미지 인식 후 모바일폰에서 AR애니메이션을 보며 영단어를 공부하는 방식이다. 아기자기한 캐릭터 애니메이션과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쉽고 간편한 사용법으로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한다.
‘크리켓팡 AR 플래시카드’는 전?현직 영어교육 강사 및 콘텐츠 전문가들이 직접 단어를 선별하며 검증된 콘텐츠로 제작했으며 플래시카드 자체만으로도 공부할 수 있도록 했으며, 특히 코로나로 대면 학습이 어려운 요즘 집에서 단어카드와 모바일 AR앱을 이용한 언택트 방식의 놀이학습으로 안전하고 즐거운 영어 학습이 가능한 제품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한편, ‘MIK HOT SPOT(메이드인코리아 온라인전시회)’ 참가 기업을 지원한 ‘판교테크노밸리’는 혁신제품·기술을 가진 기업들이 모여 있는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IT, CT, BT 분야 1300여 개 기업들이 입주해 있다. 카카오, NHN엔터테인먼트, AhnLab, 크래프톤, 엔씨소프트, 넥슨, 한글과컴퓨터 등 글로벌 역량의 혁신기업과 차세대융합기술원, 카이스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전자부품연구원 등 첨단 기술 연구기관이 함께하고 있다.
글로벌 뉴스 네트워크 ‘AVING NEWS’는 중소기업들의 시장진출 및 투자유치 등을 돕는 ‘MIK Hot Spot(메이드인코리아 온라인전시회)’을 365일 상시 운영한다.’AVING NEWS’는 지난 2005년부터 온라인전시장을 운영했으며 현재까지 975회 온라인 전시회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자체 보유한 유튜브 온라인전시장의 경우, 현재 19000개 영상(부스)이 존재하며 월 80만 이상 방문, 연 1000만 이상이 방문하는 한국 최대 온라인전시장으로 자리매김했다.
‘MIK HOT SPOT’ 온라인 전시회는 분야, 타깃시장, 참여 기관에 맞춰 정기적으로 개최하며 트랜드에 맞게 참가사들의 노하우와 가치를 전달해 새로운 형태의 온라인 비즈니스를 제시한다. 참가를 원하는 기업은 개별 참가 가능하며 각 지자체별 기업 지원기관의 마케팅 지원사업을 통해서도 신청 및 지원 가능(각 기관별로 상이하니 별도 확인 및 문의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