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닷라이트가 개발한 '엔닷캐드' 사용 이미지 | 제공-엔닷라이트
3D 콘텐츠 기술 스타트업 ㈜엔닷라이트가 웹 기반 3D 디자인 솔루션 ‘엔닷캐드’로 CES 2023에서 혁신상을 받았다.
엔닷라이트는 3D 엔진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으로, 유니티·언리얼 등과 함께 CB인사이트가 선정한 ‘2022 글로벌 메타버스 시장을 이끄는 주요 3D 엔진’에 선정되며 글로벌 기술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지난 1월에는 네이버 D2SF와 카카오인베스트먼트로부터 투자를 유치한 바 있다.
CES 2023 혁신상을 수상한 엔닷라이트의 엔닷캐드는 웹 브라우저에서 3D 모델을 디자인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3D 디자인부터 파일 공유, 3D 에셋 공급의 전 과정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지원해, 누구나 PC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실시간 3D 디자인 협업과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환경을 구축했다.
현재 전 세계 크리에이터들이 엔닷캐드를 활용해 3D 에셋을 디자인 중이며, 그 결과물은 이커머스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에 제공되고 있다. 이처럼 3D 디자인 결과물의 활용 범위가 점차 넓어지는 가운데, 엔닷캐드는 쉽고 직관적인 UI/UX를 바탕으로 3D 디자인의 타깃 유저층을 확장했다는 호평을 받고 있다.
박진영 엔닷라이트 대표는 “최근 그래픽 디자인 트렌드가 2D에서 3D 중심으로 전환 중이고, 엔닷캐드는 3D 디자인 스킬셋을 갖추려는 2D 디자이너들에게 최고의 선택지가 될 것”이라며, “3D 디자인 분야에서 혁신을 이끄는 기업으로 성장하겠다.”라고 전했다.